소설을 연재하였다. 소설 한 편이 끝나면 바로 다음 소설을 집필했던 지라, 한 때는 <동아일보> 소설란의 지면을 완전히 장악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심지어 <조선일보>에 실렸던 홍명희의 “임꺽정”의 인기에 “단종애사”로 맞불을 놓기도 하는 등, 이광수는 문맹에서 갓 깨어나기 시작했던 민중
조선불교총동맹]과 [만당]의 실질적인 지도자로서 활약, 1931년에는 <불교>지를 인수, 간행하여 불교청년운동 및 불교의 대중화 운동을 벌였다. 한편 그는 앞서 말한 소설 및 불교관계의 수많은 논설을 집필했다. 일제가 민족지도자를 강요, 그들의 전쟁목적 수행에 이용했을 때 많은 지사와 영도자가 변
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여성 중심적 시각의 작품들이 여성의 체험․감정․욕구 그리고 인격과 개성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이러한 여성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소설로 보는 견해가 보통이므로, 그 이전의 소설을 고전소설로 정의할 수 있다
홍길동전을 보면 실존인물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지도 율도국을 건설했다는 기록도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내용을 보면 천상계 팔선녀가 인간계 성진 양소유를 만나 사랑을 속삭였다는 애정소설을 탐독하면 그
문학은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민중 계층이 현실 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80년대 말 ‘북한사회에서 최초로 애정문제를 공론화’ 하였던 『청춘송가』가 등장하게 된다.
1990년대의 소설문학은, 80년대 문학의 ‘다양한 민중계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