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끝까지 만족의 지조를 지켜 서릿발 같은 절개와 칼날 같은 의기를 말해 주는 수많은 일화를 남겼다. 중풍으로 사망, 유해는 화장되어 망우리 공동묘지에 안장되었다. 1962년 대한민국건국공로훈장 중장을 수여,1967년 비가 파고다 공원에 건립되었으며, 1973년 <한용운전집(全6卷)>이 간행되었다.
한용운의 문학작품에는 시대적 상황과 자신의 불교적 사상과 독특한 표현방식이 조합하여 그의 문학작품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제3절 운율을 통해 작품분석
먼저 한용운의 <찬송>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자.
1.시 전문
님이여, 당신은 백 번이나 단련한 금(金)결입니다.
뽕나무
만해 한용운은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상.민족 사상. 민중 사상. 진보 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
만해다.
그의 시가 여성 취향이자 신비 취향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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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한용운 문학의 특징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이 탁월하게 예술적으로 결합된 데서 드러난다. 자유와 평등사상, 민족사상과 민중사상으로 요약되는 불교적 세계관
세계 인식은 실상 죽음의 충격이 주는 心理的 外傷의 표현이지만 내면에는 죽음에 대한 긍정과 超克 의지가 담겨 있다. 죽음의 필연성, 즉 모든 인간에게 언젠가는 다가오는 죽음이지만 님의 부재에서 오는 절망감은 운명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3. 삶과 죽음의 葛藤
삶과 죽음의 갈등은 두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