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의 관심을 끌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3대 혁명소조’의 활동이후 새로이 등장한 ‘제 3~4세대’ 즉 새로이 북한식 사회주의 건설을 책임져 나아가야 할 세대의 ‘취향에 맞는 문학의 창작이 필요’하게 되었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애정모티프가 대담하게 삽입된
소설과 월북작가 박태원의 <갑오농민전쟁 ③>, 이기영의 <두만강 ①,④> 등에 두루 나오는 것이다. 같은 월북 작가인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과 이태준의 <화관> 등 광복 이전의 작품에도 나왔던 이 말이 광복 후 남한의 작품에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북한과 연변의 작품에 자주 보이는 이 '가난이 원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여성연구회]와 [또 하나의 문화]라는 두 단체의 결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여성 신문이나 다른 활동들을 통해 여권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한국여성연구회]가 창작과 비평사의 지면을 활동하여 이론이나 비평을 전개하여서 민족 문학 진영에 일부로서 존재하여 있었던 반면에 [또 하나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