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고유한 전문성을 축적해 왔다. 특히, 21세기에 등장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과 스마트폰,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 뉴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을 통해 교육공학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목적 성취(유용성) 측면에서 주요한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하며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하며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설계이다. 설계에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
영역으로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설계영역은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