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과정 (Curriculum)
- 정의: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세운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시간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 계획(이화여대 교육공학과, 1996)
한마디로,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학습과 교수의 내용을 말
교육공학의 출발시기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모체적 역할을 하는 시청각교육의 발전과 관련하여 보면 중세사회에서의 인쇄술 발달과 17C의 실학주의교육, 18·19C의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이 교육공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공학이 속해 있는 교육학의 학문적
것을 이미 가정하고 있는 상태이다. 교육공학이라는 분야가 교육학 내부에서도 그 역사가 짧고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사실은 혁신의 의미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먼저 교육공학의 의미를 다룬 다음 혁신이 어떠한 방향에서 관련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방송, 인터넷 관련 교육,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실 내 컴퓨터의 활용 등이 개발, 기술적 표준의 제정, 정책결정 참여 및 규제가 이 분야에 포함된다.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본인이 유아교육학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에서 실제 교육을 한다면, 본인은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중 활용영
교육의 과정으로 용납될 수 없다는 과정적 기준이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교육'이라는 용어에는 인간이 오랫동안 끊임없이 해오던 활동의 의미, 또는 그 활동을 하는 동안에 사람들이 틀림없이 했을 것으로 보이는 그런 생각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교육이라는 용어의 역사는 곧 교육을 하면서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