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는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에 대한 정보는 없이, 맥락과 는 독립되어 그 자체만 가르친다. 이렇게 맥락과 독립된 지식은 그 자체의 의미를 잃 어 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배우고 난 후에도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기 어렵다. 따라서 상황학습 이론의 지식이나 기능
상황학습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수업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실 내에서 배우는 이론적 지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연결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의 효과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등이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성립에 출발점이 되었다. 예컨데, 매체의 활용과 관련하여 하이니히 등이 제시하고 있는 ASSURE모형은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를 분석하고, 목
프로그램 안에 투입시킨 교수방법, 수업전략, 제시기법 등이라는 점을 강조
Kozma
교수매체는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나 인터넷이 교육적으로 활용되면서 새로운 교육환경이 창출되면서 구현되는 교수 – 학습상황은 상당한 교육효과를 야기시킬 수 있는 잠재 가능성을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