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적, 협동학습지향적, 과제나 사례중심적 학습방법들이나 환경과는 거리가 있다. 다시 말해 이전 stand-alone CAI의 형태에서 단지 네트워크라는 웹환경으로의 공간적 변화만을 시도하여 대부분 '자율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S전자에서는 마케팅 사례연구라는 과정을 현 기업교육
협동학습은 처음에 주로 열린교육 학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협동학습을 열린교육의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협동학습은 열린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본 성격이 크게 다르다.
협동학습이 수업과정에서
교육과정은 2개 또는 3개의 교육과정을 개인차에 맞추어 지도하기 때문이다. 복식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는, 복식 수업 기술의 습득과 연구를 통해서,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정착화에도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복식수업에서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의 사회성과 인성 개발에 도움
학습하는 것(1986), S1avin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세형, 2000)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견해로 볼 때 협동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며, 목표 도달을 위해 모둠이 공동의 사고과정을 거치는 학습 활동이라 볼 수 있을 것
과정에서 특히 도덕과 윤리에 관련된 문제도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며, 그러한 고유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 자체가 고도의 복합적인 메카니즘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그러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처방하는 학문적 발전도 필연적인 것이며, 그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