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음.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었음. 교육공학을 백과사전을 찾아 그 뜻을 보면 “물건과 물건의 결합이나 제어(制御)에 관한 기술 학인 공학을,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통한 교육 실시 과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되고 더욱 강화되도록 혐오적인 자극을 제거하는 것으로 안전벨트를 매면 시끄러운 경고음이 사라지는 것이 해당된다. 따라서 이러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교수활동전략을 수립하여 전개한다면 평생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반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사이버공
간과 현실공간의 구분 없이 공원, 놀이동산, 박물관 등 도처에 존재하는 모든 지능형
사물(smart object)에 의하여 학습자가 있는 공간이 모두 학습 공간이 될 수 있다.
교육-학습방법이 다양한 맞춤형으로 변화한다. 즉, 일상
학습방법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이 아닐까 한다.
집단유형과 관련해서 하루 일과 계획에 따른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수학습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듣기, 게임하기, 음률 활동 및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알기 쉽게 적용하도록 발전시켰다.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프로젝트 접근법의 수월성을 지지하고 있고 유아 및 초등교육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