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교육은 과거 일제하의 수치스럽고 잘못된 교육에서 벗어나서 1945년 미군정기 이후 거의 대부분이 미국의 제도와 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미국의 교육사상을 좀 더 깊이 있게 보려고 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므로 먼저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그리고 재건주
항존주의교육사상은 허친스와 아들러 같은 비종교인 학자들에 의하여도 지지되었고, 뉴먼과 스폴딩과 같은 종교인들도 있었다. 이 양자간에는 이견도 없지 않았으나, 항존의 진리와 가치를 탐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었다.
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것 ④ 교육목적론 제시 ⑤ 하나의 학문(과
Ⅰ. 서론
교육철학들은 사실 개관을 하는 것조차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하나의 교육철학을 선택해서 교육 활동의 토대로 삼는다는 것도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의 교육철학 이외에도 기독교, 불교, 유교, 무속 등 여러 종교들의 교육사상까지 교육에 실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