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물론 다산이 유교경전을 전적으로 경시하는 입장에 있지 않았다. 다산의 주장은 유교경전의 해석에 있어서 당시 지식층의 학문관과 인식이 유학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는 점에 그 비판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이런 다산의 기예교육의 중요성 강조는 혁신적인 사고로 오늘날 과학기술 및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에 교육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좋은 방안을 보여주고 있다.
흔히 교육을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하는 것은 교육이 단순히 개인의 성취나 자아실현을 돕는 역할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한 나라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의 발전에 기여하는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때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하여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우리의 고전이 되고 있다
정약용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가 있다.
1797년부터 1799년까지 약 2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