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다양한 입장(교사, 학습자, 개발자, 평가자, 교육전문가 등)에서 질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 CAI) 평가 및 평가준거와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전문가의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들이 대
학습내용을 제시해 주는 교육용 게임형,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제시해 주는 자료제시형,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기르는 질문형 등이 있다. 또한 웹코스웨어 유형을 활용 방법에 따라 더 일반적으로 분류해보면 교사나 학생이 교수-학습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컴퓨터를 직접 수업매체로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의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방법이다. CAI는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인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학습과정을 상호작용으로 지도하고 통제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한다. 따라서 교육용소프트웨어란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수설계) 전문가로 구성)을 활용해서 교육 현장에서의 수요와 개발 우선순위를 설정한 다음, 이를 토대로 교육용 컨텐츠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교육용 컨텐츠 개발의 전문화를 꾀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을 살펴보면, 불과 수년전만 하여도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개발은 범용 프로그
온 교단 선진화로 말미암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기본적인 소양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능력,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이 담당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제작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