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코스웨어란 일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개발된 교육용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웹이란 인터넷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나로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와 하이퍼텍스트가 결합된 정보 시스템이다. 따라서 웹코스웨어란 인터넷의 웹형태 정보 시스템을 전달매
도구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기법에 의한 CAI 코스웨어들은 “학습의 교과과정이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과 그로 인한 학습의 획일화와 신축성 부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코스웨어개발에 소요되는
도구로 직접 개발하여 활용하는 현상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전문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업계에서는 디렉터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현장의 교사들 또한 초기와는 달리 외국에서 개발된 전문 저작도구의 활용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교원 연수 과정 운영과 전문 저작도구
정책, 교사들의 교육,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에 어떠한 변화들이 도입되어야 하고 무엇이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Ⅱ. 학습도구(교구)의 관련법규 변천배경
∙학교 교구․설비에 관한 기준은 교구의 종목, 기준 등을 정하지 못한 채 1959년 4월 1일 문교
도구의 고기능화 및 고성능화 작업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정보화 사업 및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이 진전됨에 따라 각급 학교에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정보기기가 확충(목표물량의 35.1% 보급)되고 있다(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한편,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1단계 사업이 완료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