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우리나라의 교육문제와 학교문제의 교육중심적교육관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공부해야 출세한다.’
언제부터 ‘출세’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회사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월급 받으면서 그
교육을 통해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이 장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교육의 효용을 놓고 혼란스럽게 전개되어 온 평가의 관행과 상당한 부분 다른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라는 항목으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전의 통상적인 교육관을 이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