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효용을 놓고 혼란스럽게 전개되어 온 평가의 관행과 상당한 부분 다른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라는 항목으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전의 통상적인 교육관을 이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이 장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문헌을 하나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교육관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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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Maslow의 이론은 조직관리 실무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동기이론 중의 하나로써 1940년대 중반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