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고, 1960년대 후반부터는 서구의 새로운 경향인 실존주의교육사상, 구조주의교육사상, 현상학 등이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대두되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교육의 강제성 지양
3. 18세기의 교육
- 근대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시기, 계몽주의의 등장
- 계몽주의교육은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권력구조를 제거하여, 개인이 가지는 이성의
힘으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둠.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교육사상으로 구분
(1) 합
사상
인간 (人間) 중심
감각적 본능과 욕구 강조
소피스트들⇒에피쿠로스 학파 (⇒근세 경험론⇒공리주의⇒실용주의)
이성 강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학파 (⇒근세의 합리론⇒관념론)
중세 크리스트교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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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