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그 형태와 운영 방식을 달리할 뿐만 아니라 아예 기존의 교육과는 패러다임을 달리하는 실험적인 학교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처럼 국내외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안교육의 이념 또는 철학적 근거가 무엇
Ⅰ. 서론
숲은 나무들로 이루어진 생태계이다. 그러나 숲이라 말할 때 얼마나 많은 나무가 있어야 하는가? 세 그루의 나무만으로는 숲이라 표현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소수의 나무들이 이루어진 곧을 우리는 숲이라 하지 않고 ‘수목집단’이라 한다. 숲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의 기후를
교육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교육학계가 추구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면 생태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주장과 논의를 고찰하여 그것이 한국 교육의 미래에 던져주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자연
Ⅰ. 개요
전통적 학문으로서의 철학은 궁극적 실재(實在, reality)와 확실한 지식과 본질적 가치의 탐구를 주요한 과제로 삼아왔고, 이러한 문제들을 에워싼 여러 가지의 학설들은 세계와 인간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되어 있으니 만큼, 교육적 원리에 관하여 명시적으로 혹은 암시적
교육
이병환에 의하면 대안교육은 “기존의 제도권 학교교육이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이고 때로는 부적합하다는 한계에 대한 비판과 불만에서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이상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교육운동을 포함한다.” 김병길, 황긍섭, “대안교육에 있어서 ‘대안’의 범주화”, 「교육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