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의 괴리도 문제이다. 이해 중심이냐 활동 중심이냐. 이것은 나아가 음악교육 전반의 패러다임의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패러다임문제는 서양음악 중심이냐 한국 전통음악 중심이냐의 문제까지 내포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음악교육은 이해 중심의 교육으로 짜여져 있으며 활동은 단체
예술의 본질로서의 모방 의미 넓어짐.
◎고대 그리스
* 형이상학적 사고는 19,20 세기까지 영향력 미침.(헤르더, 쉘링, 노발리스, 슈톡하우젠)
음악이 인간의 성격에 영향 미침을 강조 → 음악의 영향력에 관한 이론 → (현재)음악치료학, 구사회주의 음악검열, 청소년 교육과 음악의 문제 등.
Ⅰ. 서 론
사람은 각자 취향이 다르다. 클래식을 즐기는 부류가 있는가 하면, 뽕짝을 좋아하는 부류도 있다. 모짜르트 음악을 즐겨 들을 수 있고, 소녀시대의 노래를 즐겨 들을 수도 있다. 장르별로 고른다면 트로트, 클래식, 발라드, 힙합 중에 무엇을 더 선호하는 음악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음
음악을 사용하여 국민을 선동한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그는 1933년 3월 23일의 연설문에서 ‘’예술은 항상 한 시대의 희망과 리얼리티를 표현, 반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그너의 음악이 히틀러에 의해 애호되었다는 사실은 바그너 음악의 반유태주의가 히틀러의 정치사상과 통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은 탄력적
으로 운영되며 개별 학생의 다양한 경험과 지속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기본적으로 3 년 6학기제를 운영하며 대부분 무학년 통합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학기마다 교육목표
가 정해져 있으며 그 교육 목표는 전체 학교 철학을 반영하여 운영된다.
- 의의 및 한계: 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