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 인가! 기독교인! 시민! 모든 것을 남을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이름에 영광 있으라!
2. 교육사상
(1) 교육의 본질 : 인간자연의 본성을 계발하는 데 있으며, 모든 교육활동은 인간본성의 구 체적 전개를 조장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
2. 교육의 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 교육사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다음에서는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다.
1797년 열여섯 살이 된 프뢰벨은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산림관이 되기 위해 임업, 사정, 기하학, 측량술 등을 배우고 산과 들 산림 속을 돌아다니며 식물을 채집하고 서재에서 풍부한 서적 접하며 수학, 어학, 식물학 등에 몰두했다.
1799년 당시 독일 낭만주의의 중심지였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