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도 큰 것임을 모두가 시인하는 것이라 본다. 또한 감상이나 창작을 통해 얻어지는 감동은 미적 체험을 가능케 해주며 이는 정서를 풍부히 해주는 기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겠다.
2. 문학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
1) 문학적 문화의 고양
문학은 본
교육과정 분야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이 무엇인가 하는 정의는 그 문헌의 수만큼 다양하고 많아서 교육과정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여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정의라는 말 대신에 교육이나 교육학 분야에 종사해 온 사람들이 교육과정에 대하여
교육이라는 교육을 받으며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는
교육을 받으며 살아간다. 이렇듯 교육은 우리의 삶 깊숙한 곳에서부터 함께 동행하며
우리 인간을 참되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 된다.
따라서 인간이 가장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도 훌륭한 교사에 의해 좋은 교수활
교육이 어떻게 접합점을 찾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희박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cf. 목영해, 1998). 인식론에서 무엇을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인식 대상의 문제는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내용 또는 교육과정의 문제로 귀속된다. 흔히 교육학개론서 서두에
관한 연구를 계속한 끝에, 1755년〈천계의 일반 자연사와 이론〉을 발표하고, 모교 강사가 되었다. 그의 뛰어난 학문과 인격은 점점 높이 평가되어 1770년에는 교수가 되었다. 그는 상의를 하는 한편 더욱 연구를 계속한 끝에, 1781년 제1비판인 〈순수 이성 비판〉이라는 근대의 가장 위대한 철학서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