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글
90년대 들어와서 대안학교,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의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이론으로 정립되어 시작된 것이 아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불만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전혀 다른 새로운교육문화를 창출해보려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한 경향은 공통적으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 법 및 행위에 관한 것을 의미한다. 교육방송, 인터넷 관련 교육,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실 내 컴퓨터의 활용 등이 개발, 기술적 표준의 제정, 정책결정 참여 및 규제가 이 분야에 포함된다.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본인이 유아교육학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의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
약화되어가고 있다고 지적되는 공동체적 성격이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어떤 식으로 변해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이미 우리 삶 속에 도래한 정보화 사회의 이해와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독교적 이해를 바르게 정립하여 기독교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을 받은 개인들이 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에 오르며, 이를 통해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는 입장을 지지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교육이 불평등과 사회적 계층 간의 이동을 가능케 하며,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