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통신사
후소샤 역사교과서의 통신사 관련 서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쇄국하의 대외관계
막부는 이에야스 때 쓰시마 소끼를 통해 히데요시의 출병으로 단절되고 있던 조선과의 국교를 회복했다. 양국은 대등한 관계를 맺고 조선으로부터는 장군이 바뀔 때마다 통신사라 불리는 사절이 에도를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Ⅰ. 서론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은 1997년, 자유주의사관에 입각한 민족주의를 주장하며 결성된 일본 우익단체다. 자유주의사관으로 일본의 독자적인 관점에서 자유롭게 역사를 서술하겠다는 사관이 그대로 반영된 후소샤 교과서는 일본 민족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팽창정책과
제1장 한국사의 성립과 초기국가의 성장
가. 원시사회 -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
민중’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민중이라는 개념은 한국사의 특수성, 특히 우리가 다루려는 조선 후기의 특수한 상황에 비추어 정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흔히 전통시대의 민중이란 피지배층으로 존재하는 광범위한 사회세력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