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실학은 조선시대 당시에 유학자들이 이론과 학설만 따지고 백성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자,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직면하게 되어 그 해결책을 찾고자 일련의 사회개혁을 내놓은 데서 비롯됐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시대에 걸맞는 공직자를 선발한다며 공직 적격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
이야기가 아니고 학문으로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Ⅲ. 한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의 잘못된 이해
한국사의 특수성은 19세기 전반 일제강점기 일본학자들에 의해 처음 주장되었다. 하지만 이들보다 앞서 이미 서양학자들은 동양의 역사가 오랫동안 전제군주제가 지속되었던 점을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조선의 성리학은 이론적 탐구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인간상을 정립하는데 그것이 바로 ‘선비’이다. 성리학이 조선사회에 뿌리내리면서 선비의식은 사대부들의 규범으로 정착되고, 성리학적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