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설」을 그리고, 그림에 대한 해설을 붙인 다음, 질의응답을 통하여 그 요점을 재정리하도록 하였다. 이 도설은 추상화된 개념을 구체적으로, 복잡하고 심오한 이치들을 단순화하여 체계적으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대한 관계를 도면으로 그리고 핵심적인 개념은 흑백색 또는 동그라미나 네모
입학도설
Ⅱ.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①주리론적 견해에서 성리학 이론을 체계 발전을 가져오다.(형이상학, 도덕규범, 정신세계 강조)
→ 교육철학에서는 계명(신념을 고취하는 교육)으로서의 교육과 같다.
②향약을 조선의 실정에 알맞게 적절히 편성 조직하다.
③도산서원을 설
교육기관이었으므로, 배우는 과목도 모두 동일했다. 유교의 경전과 성리학 서적, 그리고 역사와 문학을 배웠으며, 간간히 역법, 산술, 의술 같은 실용 지식도 습득했다. 향교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하는 것도 서원과 비슷했다. 선생님과 일대일 문답수업을 받았는가 하면, 각종 행사에 반드시 참석하여
도설과 사상을 직접 이어받은 것으로는 김반의 속입학도설과 권채의 작성도 및 작성도록을 들 수 있으며, 그밖에 정지운의 천명신수도와 퇴계의 성학십도도 양촌의 영향을 입은 것이다. 이 책은 17세기 Comenius가 저술한 세계도회보다 2, 3세기 앞선다는 의미에서 세계교육사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