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성리학이 조선사회에 뿌리내리면서 선비의식은 사대부들의 규범으로 정착되고, 성리학적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여겨지는 퇴계 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
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수기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치인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기는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인은 정치설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성현을 본받아 이를 배우기 위하여 존양에 힘쓰고 궁리에 열중하는 것이니, 결국 성리학이란 선형을 본받아 배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