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인간성)을 발견하고 회복하려는 운동이었다. 이는 바로 중세 기독교의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오려는 인문주의 사상으로서 인간중심, 개성존중, 개인주의 등을 그 본질적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인문주의 정신이 르네상스의 중심을 이루었으며 인문주의자들은
중세적 사고와는 다른 사고를 할 수 있게 하여 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에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것은 곧 르네상스, 종교개혁, 유럽의 세계 진출, 과학혁명 등으로 구체화되었다.
우리는 여기서 르네상스의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므로 우선 르네상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인문주의교육
(1) 인문주의교육의 개념
①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② 개인의 교양,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 등으로 대표된다.
(2) 인문주의교육사상
①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쌓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교육을 받았다. 이 학교는 비토리노가 사망할 때까지 인문교육의 장으로서 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그는 ‘기쁨의 집’을 통해 기독교와 고전교육과의 조화와 지·덕·체의 일체화를 이루고자 하였으며, ‘기쁨의 집’은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를 교육으로 구체화시킨 학교로 유명해졌다. 그의 제자들
들어가며
르네상스란, 학문 또는 예술의 부흥 운동으로서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의 전환이 일어나는 시기였고, 이것은 인문주의교육의 발전을 가져왔다. 르네상스인이 생각했던 그들의 원형은 그리스, 로마의 고대시대에 있었던 것으로 고전을 번역하고 연구하는 학문을 인문주의(人文主義, Human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