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비판하고, 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고등교육의 지도이념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고전을 존중하는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창·실천하였다. 세계연방주의자로도 알려져 있다.
저서로는 《The Higher Learning in Americ)》(1936), 《Education for Freedom》(1943), 《The Univers
교육환경에서의 '비인간화'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조원들의 토론 결과,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본질적 가치, 지혜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나아가 이러한 의문이, 결국 본질주의가 말하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가치, 즉 진리를 찾는 과정 속에서 해소될 수 있다는 합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 인간만이
과정으로서의 철학 -> 교사는 철학을 하는데 능동적 참여.
내용으로서의 철학 -> 철할 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철학을 수동적으로 관찰.
2.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
주의에 기반을 두고, 전인적 인간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보주의교육사상에 의하면 교육목적은 아동의 개성을 계발하여 사회생활에 유용한 적응을 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발달시키는 데 두고 있고, 교육내용은 아동 자신의 생활경험 중심적인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항존주의'는 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