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상응점을 찾으려 했다. 또한 이 시기의 인간의 역사란 개방된 것이 아니라 신의 구원의 역사와 관련되어 있었다. 그러나 1492년 아메리카의 발견을 계기로 정복을 통한 물질이 유럽으로 유입되면서 세계의 정치, 경제는 변화하고 있었고 서구 세계의 삶의 공간은 더 확장 되었다. 이렇게 뒤엉킨
코메니우스는 신비주의 사상과 교회 일치 운동에 큰 통찰력을 가지게 되었다.
1616년 코메니우스는 스물네 살의 나이로 형제단 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2년 후에 흘네크(Fulnek)의 아름다운 한 교회의 목회자로 임명되었다. 그는 목회 활동과 함께 교회에 부속된 학교에서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모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학적·위생적인 처리가 전통적인 영아교육의 기본지침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출산되면 대문에 금줄을 치고 남아이면 고추와 숯, 여아이면 솔잎과 숯을 달아놓았다. 이는 전염병이나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갓난아기가 있으니 외인의 출입을 금한다는 표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프뢰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에 프뢰벨의 교육관, 특히 은물(가베)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각광받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동기로 교육사상가 프뢰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겠다
인간의 손에 의해 악하게 되고 말았다." 고 주장하며 기존의 사회와 국가를 부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에밀』은 기존 문명인은 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루소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철학적으로 기술해 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