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곧 생활이요, 성장이요, 삶이라고 할 때에 앞으로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대등한 관계에서 중요시 되어야 하며 도한 서로 간에 유기적인 연계체제의 확립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의 바탕위에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연계에 의한 평생교육의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켰다.
3)김종서의 정의
김종서는 평생교육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을 목적
교육만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기가 어려워 졌다. 또 직업구조가 변화되고 사회적 이동이 촉진됨에 따라 직업 및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재교육이 요청되고 있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
교육이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한하지 아니하고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간주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 같은 관점은 듀이(John Dewey)의 교육관과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인간의 생활은 발전의 과정이며 발전은 삶이라고 보는 견해로써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계속적인 발
학교는 이와 같은 자원을 활용하여 헌법상에서 교육권을 가진 국민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기관이다. 평생교육법 제25조에 따르면, 각 급 학교는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기에 편리한 형태의 구조와 설비를 갖추어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