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 삼은 노장사상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에 맞는 학교교육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를 실제 학교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학교의 사례를 찾아보니 공교육 내에 있는 학교에서는 노장사상에 부합하는 학교를 발견하기 어려워 대안학교의 사례를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체로 성장한다고 보았으며 공자의 후학을 자처한 맹자도 인간에게 선량하고 배움을 즐기는 본성이 있다고 믿었다. 이는 교육을 통한 인간변화의 가능성 강조한 것으로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개념이라 할 수 있는 수기치인(修己治人) 사상으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공자의 교
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경제 및 사회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서양 사
Ⅰ. 개요
시민사회가 무엇인가의 문제는 국가와 시민사회, 시장과 시민사회의 관계 속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근대 초기 사회계약론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지난 세기에 들어와 맑스적 전통과 토크빌적 전통으로 나뉘어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Ehrenberg, 19
교육을 받았지만, 젊은 시절 호기심에서 노장․문학․시․병법 등 모든 분야에 흥미를 갖고 특히 禪에 심취했다. 19세에 과거에 합격하고 24세부터 4년간 主簿가 되어 많은 치적을 남겼다. 사상적으로는 이 무렵부터 李延平(1093-1163)의 가르침을 받았다. 34세 때 李延平도 죽고, 張南軒(1133-1180)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