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과 교육

 1  노장사상과 교육-1
 2  노장사상과 교육-2
 3  노장사상과 교육-3
 4  노장사상과 교육-4
 5  노장사상과 교육-5
 6  노장사상과 교육-6
 7  노장사상과 교육-7
 8  노장사상과 교육-8
 9  노장사상과 교육-9
 10  노장사상과 교육-10
 11  노장사상과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장사상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장사상 이론
1) 노자
2) 장자
3) 교육관

2. 노장사상과 학교교육
1) 서머힐 학교
2) 자유학교 물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를 불문하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언제나 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교육제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띈다. 특히나 요즘은 대입 수능 제도, 교육과정 등이 다양하게 바뀌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의 경우 몇 년 마다 주기적으로 시험 유형과 방식 등이 변화되어 왔다. 2014년부터는 또 새로운 방식의 수능 제도가 도입된다고 한다. 교육과정은 2년 주기로 바뀌는 것으로 개정되었다. 7차 교육과정 이후로 07 개정, 09개정이 나왔고 지금은 11개정의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교육 제도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는 장·단점을 모두 야기할 것이라고 본다. 새로운 시도는 분명 발전을 이루기도 하겠지만 너무 빈번한 변화는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적 효과의 측면에서 이러한 변화와 노력이 과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는 깊게 숙고해봐야 할 문제이다. 어떤 방향으로 변화가 이루어지건 간에, 이런 변화는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구’의 작용이 모든 공교육의 기저에 깔려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항상 정해진 무언가에 따라 행동하고 수행한다. 좁게 본다면 짜인 시간표, 정해진 과목 등에 따라 학습을 해야 하고, 넓게 본다면 교과부에서 정한 교육과정 밖으로 학생들은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로 하여금 항상 정해진 것을 따르게 하는 것이 교육의 능사가 아닐 수 있으며 완벽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그동안 행해져왔던 것과는 반대로, 자연스럽게 학습을 수행하게 만드는 것에 눈길을 돌려볼 필요가 있다. 본 소논문은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무위자연’을 기본 사상으로 삼은 노장사상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에 맞는 학교교육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를 실제 학교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학교의 사례를 찾아보니 공교육 내에 있는 학교에서는 노장 사상에 부합하는 학교를 발견하기 어려워 대안학교의 사례를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1900년대 초에 일찍이 시작되었던 외국 학교의 사례도 탐구해 보았다. 노장사상은 동양의 사상이지만 외국 학교의 사례가 노장사상에 매우 적합하게 들어맞는 것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성화(1992). A. S. Neill의 교육사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준. 「영동 자유학교 '물꼬' 겨울 계절학교 운영」. 『뉴시스』2011. 11. 29.
김귀성(2007). 교육문제연구. 「도교적 전통에서의 인성교육」. 제 29집.
김은산(1975). A. S. 니일의 연구: 그의 사상과 서머힐 학교의 교육사적 의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산(1997). 시험도 숙제도 없는 자율학교 서머힐. 서울: 서원.
대빈호(1999). 노자철학연구. 서울: 청계.
신창호, 이유정(2012). 노자 도덕경에 나타난 성인(聖人)의 인격교화론.
왕꾸어똥(2002). 신주리 역. 장자평전. 미다스북스.
이경민(2000). A. S. Neill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애(2006). A. S. Neill 교육사상의 실천적 의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물과 사상사 편집부(2000). 자유학교 물꼬. 인물과 사상사. 2000년 2월호.
최진석(2001).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서울: 소나무
황금중(2005). 미래교육연구. 「노자의 교육론과 그 사상적 의미」. 제 18권 1호.

서머힐 학교 홈페이지 http://www.summerhillschool.co.uk
자유학교 물꼬 홈페이지 http://www.freeschool.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