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4. 만물의 형상, 氣
기(氣)란 형상을 만드는 재료이며 사람과 사물이 지니는 형상이 모두 천지의 기(氣)인 것이다. 퇴계의 철학 논리 구조 안에서 기는 바로 우주의 기화가 사물을 형성하는 재료이며 또한 윤리도덕에서의 기품, 기질의 성질인 것이다.
5. 理와 氣의 관계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으며,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와 맹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하면서
주자학에서는 성리(性理)의 문제가 가장 핵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자학을 내용상으로 보면 성리학이며, 주자에게는 이(理)의 의미는 결국 성(性)의 이(理)로 귀결된다. 또 도덕적 실천 근거로서는 인(仁)이 된다. 그리고 주자는 심(心)을 본체로서의 성(性)과 작용으로서의 정(情)으로 해석하였고, 심(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