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족정체성은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면 공유된 민족적 특성들로 인해 어느 한 개인이 어느 특정 민족 집단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a sense of belonging)이라고 볼 수 있다(Shibutani and Kwan, 1965; Phinney, 1990). 이것은 한 개인의 자아 개념(self-concept)의 일부분인데 이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민족적 정체
Ⅰ. 개요
언어의 구사는 \"추적적\"현상임으로 그만한 능력을 가진 두뇌를 전제로 하는데, 고고학사상에서 추적적 도뇌의 최초의 산물이 약 50만 년 전의 르 롸지안(르발루아)법의 석기로, 언어의 출현/발생을 이즈음으로 추론한다. 이 책에서 석기는 인간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추적적 뇌의 발
Ⅰ. 개요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국어문화론’이라는 이름으로 민현식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러나 ‘언어 문화’라는 용어가 언제, 누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아직 ‘언어 문화’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정립되었다고 보기 어렵지
Ⅰ. 개요
말은 언어의 수행, 즉 발화가 생물학적인 발화장치를 통해 매우 빠르게 일어난다. 발화를 위한 메시지를 개념화하고, 이 개념화된 내용을 언어적 상징으로 변환하여 입력 자료를 만들고, 이 언어적으로 변환된 입력 자료를 발화하고, 자신의 발화를 모니터하는 일련의 발화절차는 그 계획과
1. 서론
한국어는 교착어로서 각자 고유한 의미를 지닌 형태소들을 병렬적으로 이어 사용하고,실질형태소인 어근(語根, root)에 형식 형태소인 접사(接辭, affix)를 붙여 단어를 파생시키거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낸다.1)언어의 유형적 특징에서부터 나타나듯 형태소는 한국어에서 매우 기본적이고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