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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존재인 사람이 사회 속에서 그 구성원 간의 정치.경제적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데 있어서 교통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람들은 집단 속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이것은 사람의 본질적 특징 중의 하나이다. 이 사회적 관계는 교류와 협력을 전제로 하여 이 교류가 있음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농성중인 청계천 상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청계천을 복원하는데 따른 교통문제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여기서 청계천 복원 사업이 많은 사회적인 이슈를 제공하고 이 공사가 역사의 한 페이지를 그을 만한 대 역사임에는 누구나가 공감할
문제 혹은 문제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정부도 일정한 선호를 가지고 하나의 사회집단으로서 역할도 하지만 조정자로서 정부는 다양한 사회집단으로부터 표출되는 이해관계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청계천복원정책에서는 서울시가 ‘청계천복
문제, 보다 잘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서울을 이끌었다면 지금의 서울을 이끌고 있는 것은 더 쾌적한 환경, 높은 삶의 질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목소리이다. 서울시의 교통체제개편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버스에 관한 정책의 목표가 버스를 활성화 하여 상대적으로 승용차 이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택시파업, 버스파업, 지하철 파업, 이는 모두 우리나라 대중교통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한 암세포 같다는데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버스회사는 서울시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보조금으로 자신들의 배를 불리기에만 여념이 없으며, 지하철 또한 강력한 노조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