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Ⅰ. 서론
‘한 분이신 하나님은 영원한 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현세적인 번영과 관련되어서도 경배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일들이 그분의 섭리에 의하여 규제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보통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도구인 거룩한 천사들의 사역’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언약궤, 그리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교회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음악을 예전음악(禮典音樂 Liturgical Music)과 비예전음악(非禮典音樂 Non-liturgical Music)으로 분류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회의 공적인 예배에서 불려지는 교회의 음악을 ‘예전(예배)음악’으로, 그 이외의 모든 교회의 음악을 ‘비(非)예전음악’,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