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한국교회는 한세기를 넘는 짧은 역사에서 신학적 교리적 이유와, 때로는 아집 때문에 헤아릴 수 없는 분열을 거듭한 부끄러운 상처를 안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고있는 교회연합의 분위기(‘한국장로 교회 협의회’와 ‘예수교 장로회 협의회’의 합동결의, 성결교회의 화해의 분위기)는 오
교회는 성경해석학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복음주의 내에서 전통적 견해에 대한 분열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동일한 교단 내에서도 같은 주제에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견해를 달리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몰트만은 전통적 기독교
교회 앞에 나타나야 할 때가 왔다. 과거의 교회 상에서 탈피하여 주는 교회, 선교하는 교회로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할 때인 것이다. 또한 최근 세계교회는 성경해석학에 대한 관심에서 교회론에 대한 관심으로 그 강조점을 달리하는 경향이 있다. 교회의 연합과 일치에 대한 관심은 한국교
교회 활동을 통해 구체화시키고자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관찰을 통해 장로교 논쟁에 그가 보여준 이후의 행동과 역할이 성경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확신에 뿌리박고 있었던 것임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메이천 초기 작품에 대한 고찰
신약연구에 관한 메이천의 최초 작품은 그가 학생 때 작성한 “예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