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선교의 가치를 높이 들고 적극적으로 지역복지문제에 앞장서서 지역사회 내에서 지도적 역할을 감당한 경우도 있었다. 민중교회, 빈민교회의 노동자와 근로자를 위한 교회 등 여러 형태의 교회들이 나타났지만 이들의 복지적 기능은 급진적 신학노선과 의식화 과정, 그리고 정치적 이념의 개입으
사회복지 상에서 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을 중심으로 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핵심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종교계의 사회복지참여는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종교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종교계의 사회복지참여와 교세증가와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교세면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잘 살고,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문화를 교류하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됨’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결국 국가와 지역과 이웃이 하나가 되고자 노력할 때,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우리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들의 전체 복지, 즉 그들의 영혼, 육체 그리고 사회복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율법서에 의하면 하나님의 두드러진 특징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성서에서 보면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성 속에서만 중요한 존재이다.
복지공급자로서 역할을 주도적으로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복지국가는 1970년대 중반까지 계속 확대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복지 국가의 사회복지지출 증가의 폭이 둔화되거나 감소하는 추세이다(Heclo, 1982). OECD 회원국의 경우, 1960년대에서 1975년 사이에 사회복지 지출비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