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사람들은 옷이 모든 악령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생각
황제의 옷에 외부인들은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황제의 내의는 신임 받는 대귀족 부 인들의 감독과 경비 하에 봉인된 상자에 넣어져 강으로 운반되는 등 경계를 하고 세탁.
황제나 농민이나 남자는 긴 상의와 바지를 착용
상의는 거의
교회가 정치의 성향을 바꾸기도 한다. 피지배층들에게 널리 수용된 종교의 세력이 강력하다면 통치자에게는 그 종교를 탄압할 것인지 포용하여 협력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는 본래 팔레스타인에서 발현한 종교로 로마제국에의 유입과 확산은 로마 통치자들이 의도한 바가 아니었다.
2. 하나님 나라의 성격
1)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복음서에 나오는 하나님 나라의 독특한 점은 예수의 사역과 함께 하나님의 통치가 현재적인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6.
현재성을 드러나는 구절들이 있다. 이것은 예수에게 바리새인들이 언제 “하나님의
Ⅰ. 머리말
476년 서로마제국의 소멸 이래 극심한 동요가 서유럽을 뒤흔드는 동안 동로마 제국은 게르만족의 공격을 막아내며 제국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6세기를 기점으로 동로마제국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지배 아래 새로운 문화권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수도인 비잔티움의 명칭을
9세기 키릴로스와 메토디오스 형제가 포교활동을 위해 성서를 번역하면서 교회슬라브어가 성립된다. 그리스어와 불가리아어 방언에 기초한 교회슬라브어는 이후 수 세기동안 유일한 문학어로서 기능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어와 구어 사이의 괴리는 점점 커져갔는데, 17세기 말 인용을 제외하고는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