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LXX역에 비춰본 외경들의 권위는?
오늘날 구약성경은 기원후 90년 얌니아(야브네) 회의에 의해 정경화되었다. 70인역은 그 보다 훨씬 앞선 기원전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유대인들은―정경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던―기원전 3세기경에 외경을 권위있게 여겼
교회안에 성도들에게 교회론에 대한 생각은 없다. 교회의 헌신이라는 말에 부담을 느끼고 나만의 영적인 유익을 좇아 방황하고 유랑하는 성도들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독신 인구과 수명연장으로 인한 실버산업의 관심이 부각되게 되었다. 한국 역시 이 급변하는 21세기의
(1) 교회안의 코이노니아
오순절 이후의 초대교회는 ‘사악한 세대’로부터 분리되어 세례를 받음으로써 교회에 들어온 사람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는 코이노니아를 이루었다(행2:40-42). 즉, 교회라는 구별된 의미의 성도들
교회 입장에서는 여성 예배를 따로 제공할 만큼의 관심도 없었을 뿐 아니라 여성예배가 아니더라도 특정 대상만 참여할 수 있는 예배에 대해 아직까지는 회의적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교회안의 결정권을 가진 남성 지도자들의 입장에 있어서도 여성예배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한다. 뿐만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