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 플라톤의 이데아의 자리에 신을 갖다 놓은 것인데, 이것은 신이라는 보편이 존재하며 개별자들은 모두 이 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실재론적 주장이었다. "universaliis ante res" 즉 보편이 앞선다라는 주장으로 요약되는 실재론자들의 입장은 교회의 주류 세력으로서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교회를 만들도록 위임받게 되는 환경이었다.
중세 빛에 대한 전형적 관념은 “빛은 만물의 창조 원리이며 천상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것으로 지상의 모든 유기적 성장의 원인이며 질서와 가치의 원리로 빛나는 대상을 볼 때의 기쁨에 대하여 존재론적 존엄성을 직관하게 된다.” 라는 스콜라 철학자인
중세를 적절히 묘사하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든다. 수도원은 중세적 감수성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이며, 여러 대립적 요소들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장소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중세는 쇠퇴기로서 교황과 황제의 갈등, 이단논쟁, 새로운 신념체계가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여전히 교회
교회도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관구의 뉴질랜드 대주교구에 속해 있다.
흔히들 동방정교회와 서방카톨릭의 분열은 성상파괴령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사건은 분열에 있어서 그리 큰 중요성을 지니는 사건이 아니었다. 카톨릭과 정교회의 가장 큰 차이점 두 가지를 든다면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