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고려시대의 전설
고려 전기에는『구삼국사』, 『삼국사기』를 통해 전설이 역사서술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었으며, 『삼국유사』를 통해 전설자료들이 상당수 문헌에 정착되었다.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
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
Ⅰ. 서론
전승문학의 갈래로서 설화, 민담, 전설, 신화가 있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共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민담은 민간에 전승되는 이야기로, 특정의
문학적 경험이다.
전래 동화는 그 시대의 삶의 가치와 의미를 형상적으로 전달하고 그 사회의 국민성, 정서적 가치관 등을 형성한다.
전래동화는 사실 여부보다도 문학적인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동심은 어린이의 마음이다. 어린이의 마음은 순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