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

 1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1
 2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2
 3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3
 4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4
 5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5
 6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국어교육과 신화교육-신화교육의 현황과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부제: 신화교육을 배워야 하는 이유


제 2장 신화 교육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1) 신화자료의 대상과 범위
○1문헌 신화 자료와 범위
○2구비 신화 자료와 범위
2) 신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
3) 앞으로의 신화 교육 방향


제 3장 한국 신화의 교육적 의의

1) 문헌 신화의 교육적 의의
2) 구비 신화의 교육적 의의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제 3장 한국 신화의 교육적 의의

1) 문헌 신화의 교육적 의의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문헌신화는 대체로 건국신화의 모습을 띤다. 건국 신화의 가장 큰 목적은 사회 통제이다. 신화를 통해 사회의 룰을 제시하고 당위성을 부여함으로써 풍속을 고정하고 각종 규범과 제도에 정당성을 부여한다. 또한 집단으로 하여금 긍지를 가지게 하기 위해 대체로 선민 사상을 띄게 된다. 고조선의 단군 신화가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볼 때 이러한 신화의 기능은 아직 현대 사회에서도 유효하다. 또한 문헌 신화는 문학의 원류로써 큰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건국 신화에서 들어난 서사적 구조나 영웅 일대기 유형은 이로부터 많은 방식으로 변형, 전승되며 이를 통해 많은 문학 작품을 파생시켰다. 특이 문헌 신화의 영웅신화적 성격은 ‘고난과 행복의 변증법적 관계’ 라는 보편적이고 타당한 교훈을 주기 때문에 현대인, 특히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문헌신화는 비교적 뚜렷한 서사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컨텐츠의 제작에 용이하다. 큰 예로는 주몽 신화에서 착안한 드라마 ‘주몽’을 들 수 있다. 이는 문헌 신화의 교육이 단순히 학문적 교육이나 인성의 발달을 넘어 실질적 이익 창출의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특히 단군신화는 문헌신화 교육의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을 관통하는 가장 널리 알려진 건국 신화이다. 하지만 식민통치 시기를 겪으며 건국신화적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단국신화는 우리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드러낸다. 단국 신화의 시작은 중국의 요 임금과 시기를 같이한다. 또한 단군신화에는 우리 민족의 전통과 가치관이 담겨져 있다. 홍익인간, 인본주의로 대표되는 단군신화의 내용은 현대 윤리관과도 일맥상통하고 우리의 정서에도 잘 맞기 때문에 윤리 교육에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홍익인간-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라는 이 말은 현대 민주주의에서 지향하는 평등, 자유의 실현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도 잘 적용될 수 있으므로 윤리 교육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2) 구비 신화의 교육적 의의

구비 신화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다는 것이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지난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이야기는 여러 사람의 사고를 통해 정제된다. 여러 사람의 사고를 거치다 보면 집단을 지배하는 보편적 가치가 드러나게 된다. 이는 곧 구비 신화가 집단의 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한다는 말이다. 이는 우리 민족의 문화적 본질을 탐구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다. 가령, 바리데기 신화에서 드러나는 ‘효’ 사상은 우리 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잘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