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이며 글쓴이가 누군지 모릅니다.
3. 전설
구체적인 장소나 배경 인물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민담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죠.물론 구체적 증거물도 있습니다. 어디의 땅을 파보니 미륵불이 나왔더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실제로 그 지역에 가서 보면 미륵불을 세워져 있습니다. 이런거
설화이다. 반면, 구비설화는 흥미 중심의 이야기가 많아 민간에서 즐겨 향유되던 설화가 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헌설화 역시 기본적으로는 구두로 전해지던 것을 기록한 것이기에 그 기반에는 구비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어 설화를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갈래라고 볼 수 있다.
문학Ⅱ'의 내용 요소로서 ‘한국문학의 범위와 역사’를 ‘문학의 위상’ 범주에 설정하였다. ‘한국문학의 범위와 역사’의 세부 내용으로는 ① 한국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②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③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을 이해한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갈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시간을 보고서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 평소 수업은 통사적 흐름에 따라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