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廣大),또는 소리꾼이라 한다. 판소리는 한 사람의 창자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 강단과 추임새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노래, 창)와 아니리(말)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창악적 구비 서사시이다. 다시 말하면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북한문학의 차이점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
이해가 짧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조선후기 이야기문화의 실체는 충분히 재구되지 못한 상태이지만, 다행히 임형택을 필두로 한 ‘이야기꾼’에 대한 일련의 연구성과가 지난 시절의 이야기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도 현존하는 전문적 이야기꾼에 대한 조사 보고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통을 함께 간직한 한국학으로서 끊임없이 재해석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앞서 우리 스스로 한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한국학은 단순한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한국에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