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졌다는 증거이다.
무속은 장르상 서사무가 또는 구비서사시에 해당한다.
무속신화의 주제(내용)
·창세, 삶, 죽음, 혼인 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일반적인 문제가 많다. 이 범주의 신화들은 지역마다 그 상황이나 명칭, 내용이 조금씩 다르지만 전국적으로 광포 하는 경우가 많다.
무속서사시로 보는 것이고, 그 신화적 내용을 주목하면 무속신화로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서사무가를 무속서사시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연구한 것들을 지적하면 서대석, 박종성, 강정식 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서대석은 판소리와 서사무가를 구비서사시라는 보편적 갈래에 소속
무속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국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신화는 박혁거세의 탄생과 신라 건국의 내력을 담고 있으며, 난생 신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이다. 이 신화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신라의 건국 과정과 박혁거세의 업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가야 김수로 신화는 가야의 건국 신화로, 다음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