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세계도 그렇다. 소리판이나 이야기판에 끼어들지 않으면 소리의 신명과 설화의 실상을 생생하게 만날 수 없다.
인터넷은 최근에 형성된 사이버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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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비문학과 방송구비문학은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제 1 절 성표현물과 음란성
1. 性表現物의 價値와 規制基準
음란물은 사람들의 본능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간단치 않은 사회적 흥미와 문제거리들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사회적 법익을 해치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유언론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되다. 우리나라에서도 음란물은 규제되어왔다. 형사법적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
인터넷 및 테크놀러지 환경의 조성) 웃음을 주고 관심을 집중시키는 목적으로 쓰임.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매겨짐. 문학뿐 아니라 모든 예술 분야에서 사회적 이슈이며 지금을 패러디의 전성시대라 할 수 있음
(3) 패러디의 의의
- 과거 텍스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