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세계도 그렇다. 소리판이나 이야기판에 끼어들지 않으면 소리의 신명과 설화의 실상을 생생하게 만날 수 없다.
인터넷은 최근에 형성된 사이버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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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비문학과 방송구비문학은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인터넷, 대중매체 등의 영향으로 대중화 되어 가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 논의에서는 먼저 호칭에 대한 연구로는 고전으로 알려진 Brown과 Gilman(1960), Brown과 Ford(1964)를 통해 호칭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접근 방식과 언어를 초월한 호칭의 보편적인 속성에
1. 네임어필(name appeal), 또 다른 인생을 기대하는 또 하나의 이름
호칭은 사회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현대사회에서의 호칭은 이전처럼 대화 상황의 관계 표현에 그 기능이 제한되지 않는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물질 재화만큼이나 지
인류학적, 사회학적, 고고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다른 민족의 민속에까지 시야를 넓힘으로써 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언어학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어떻게 정의 지을 것인가? 우선 언어학의 연구 대상은 언어이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에는 사회와 언어가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이라는 술어는 영어에서 왔는데, 이는 사회와 언어학의 두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 그렇다고 사회언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