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및 신사회운동론의 이론적 성과들을 선택적으로 수용하면서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의 구성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자원동원이론의 비판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자원동원 이론과 신사회운동이 각각의 한계를 극복하며 구성주의이론이라는 새 지평을 여는 과정을 살펴보기로
서론
사회학자 피터버거(1929~ )는 비엔나 출생으로 1946년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시의 뉴 스쿨 포 소시얼 리서치라는, 독일로부터 망명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70년까지 동 대학원의 교수로 재직하였다. 1970년부터 뉴욕주의 러트거즈 대학 사회학 교수를 거쳐 현재 보스
이론적 정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은 네오모더니즘이란 용어가 가지는 원천적인 복합적 의미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이를 단순히 어떤 양식의 부활만으로 보기보다는 다양한 모더니즘 양식에서 공유되는 ‘모더니티(Modernity)'의 재해석이라는 복층적 구도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
Ⅰ. 개요
역사학자들의 통념에 따르면 신앙심과 세속화는 반비례하는 것이다. 하나가 올라가면 다른 하나는 내려간다. J. H. 헥스터(Hexter)는 그것을 시소 이론(see-saw theory)으로 표현했다(Reappraisals in History, 2nd ed. p. 40). 그러나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하는 13장에서, 서머빌은 17세기 잉글랜드에서 세속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