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들에게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포함된 문제들이 의식되었기 때문에 많은 역사적 본문이 사용되지 않거나 그릇 사용되고 있다. 이 논문의 중심 주제는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관련된 모범적-구속사적 논쟁으로 알려져 있으며 1930 - 1940년대 화란의 개혁교회에서 한창 불붙었던 해석학
설교학』, p.10-11.
그래서 벌어지게 된 논쟁은 1939년부터 1942년 사이 활발하게 벌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구속사적설교가 태동된 것이다. Greidanus, Sidney. Sola Scriptura : Problems &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p.89. 재인용.
3. 구속사적설교의 원리구속사적설교는 구속사론의 3
설교에 관한 나의 견해”이다. 이 제목의 핵심 단어는 ‘역사서’, ‘성경적 설교’, ‘나의 견해’ 이렇게 세 가지 인데, 세 단어 모두 중요하지만 이 중에 필자가 가장 주목한 것은 ‘성경적 설교’이다. 매 주 주일학교 설교를 기도로 준비하면서 매번 제목으로 삼는 것은 “하나님, 어린 영혼들, 그
사적 예수와 케리그마 그리스도를 구별을 한 의도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설명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역사적 예수의 역사적 현상과 실존적으로 만나게 하려는 것이다.“예수의 말이 진리이어야 하는 문제, 예수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분이냐 하는 문제, 이는 이 말을 듣는 사
사적 체계를 발전시킨다 해서 간단히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그러니 우리 입장에 일치하는 구원사적원리들을 제시하기 앞서 구원 혹은 진리와 역사가 이해 되어져 왔는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말하면 "구속사"란 말 자체가 개혁주의적이라고는 할 수 없고 그렇게 소개된 적도 없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