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포함된 문제들이 의식되었기 때문에 많은 역사적 본문이 사용되지 않거나 그릇 사용되고 있다. 이 논문의 중심 주제는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관련된 모범적-구속사적 논쟁으로 알려져 있으며 1930 - 1940년대 화란의 개혁교회에서 한창 불붙었던 해석학적-설교학적 논
사적 예수와 케리그마 그리스도를 구별을 한 의도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설명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역사적 예수의 역사적 현상과 실존적으로 만나게 하려는 것이다.“예수의 말이 진리이어야 하는 문제, 예수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분이냐 하는 문제, 이는 이 말을 듣는 사
설교에 관한 나의 견해”이다. 이 제목의 핵심 단어는 ‘역사서’, ‘성경적 설교’, ‘나의 견해’ 이렇게 세 가지 인데, 세 단어 모두 중요하지만 이 중에 필자가 가장 주목한 것은 ‘성경적 설교’이다. 매 주 주일학교 설교를 기도로 준비하면서 매번 제목으로 삼는 것은 “하나님, 어린 영혼들, 그
것으로부터 공급되어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가 다시금 부흥으로 열방 가운데 아버지를 예배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예배가 살아나야 하며 그 예배로부터 공급되어진 아버지의 사랑이 우리를 새롭게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예배와 설교로 나눠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