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텍스트는 인간의 의미만큼 불확정적이다. 그것은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어떤 지향이다. 텍스트는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그 지향 속에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 요소들 가운데서 변화하는 우연적인 측면들을 되도록 배제하고 텍스트를 수평/수직적으로 가로지르는 의미작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할 수 있다.
이처럼 영화사 초기부터 문학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영화에서 이미지와 이야기는 최근에 어떤 식으로 발현되고 있는가?
문학에서 소설과 시가 영화에서의 이야기와 이미지를 대체하는데 적절한 분류라는 설정 하에 우리는 다음의 이미지와 플롯의 대립 항을 설정해 보았다.
문학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다양한 장르의 예술의 상호 침투 내지는 장르 붕괴, 또는 새로운 장르 탄생은 문화 안의 문학적 코드나 문학 내의 문화적 코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다양한 예술/문화 장르의 경계 허물어뜨리기 현상은 학제간 연구·분석의 기회
상호작용한다. 이처럼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광고 및 마케팅, 교육, 정보 전달,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이것은 텍스트나 음성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시각적 정보나 감정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간주된다. 또한 디지털